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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세미 여행 작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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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초의 천주교 수덕자 홍유한 선생의 생가를 가다

너무나 비교되는, 영주시 집터는 방치되어 있고, 봉화군 산소는 성지가 되다

영주시 단산면 구구리 마을 뒷산에는 무학봉이 있는데 “학이 구고(九皐)에서 우니 소리가 하늘에 들린다.”는 시전(詩傳)에 있는 옛 뜻을 따라 ‘구고’라 하였다. 이후 일제가 1914년 행정구역통합을 함에 따라 ‘구구리’라 개칭하여 영주군 단산면에 편입되었다.

마을 초입에 크게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신자인 홍유한 선생의 유택지를 알리는 표지판이 있어 어렵지 않게 선생이 1775년부터 1785년까지 10년 동안 천주학이라는 학문을 통해 깨달은 신앙의 진리를 실천하며 살던 곳을 찾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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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구리 아랫배나무실은 작은 마을이지만 역사 깊은 천주교 성지로 알려져 있다. 1784년 한국 천주교회의 창립보다 30여 년 전에 천주신앙을 받아들여 심신을 연마한 수덕자인 농은 홍유한(1726~1785) 선생의 유택지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이곳에 살던 홍유한 선생은 비록 세례를 받지는 않았지만 천주교를 단순히 신학문으로서가 아니라 천지만물의 이치를 밝히는 종교로 대했다는 점에서 한국 가톨릭 창립의 선구자 혹은 밀알로 평가받고 있다.

그는 실학자 성호 이익의 문하에서 순암 안정복, 녹암 권철신, 복암 이기양 등과 함께 동문 수학했다. <천주 실의>와 <칠극>등 신학문과 종교 서적을 탐독하게 됐고 이때 그는 천주교 진리를 받아들이게 된다.

천주학을 처음 접한 뒤 유교와 불교에서 구할 수 없었던 진리를 발견하고 1757년 고향 예산으로 내려가 1775년까지 18년간 혼자 신앙을 연마했다. 그러던 중 1775년 조용한 곳을 찾아 경상도 땅 소백산 아래 있는 구구리 고들미 마을로 옮겨와 1785년 60세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다.

그는 천주교의 진리를 처음 깨달은 후부터 스스로 신앙생활을 시작해 칠극에 의한 천주교 수계생활을 혼자 하였다. 축일표도 기도 책도 없던 홍유한은 칠극에 의한 수계생활을 하였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7일마다 축일이 온다는 것을 알게 된 홍유한은 매달 7일, 14일, 21일, 28일에는 경건하게 쉬면서 속세의 번잡한 일을 물리치고 기도에 전념하였다. 금육 일을 알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기름지고 좋은 음식은 먹지 않는다는 자율규칙을 지켰다. 나아가 욕정을 금하여 30세 이후는 정절(貞節)의 덕을 실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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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하여 본격적으로 한국 천주교 역사가 시작되는 천진암 강학회 이전부터 그는 서학을 읽고 묵상하는 가운데 스스로 신앙생활을 시작했던 인물로 기록된다.

 조부의 행적을 기리는 효자문 현판 앞면에는 ‘일효자학생홍중명지문(一孝子學生洪重明之門), 뒤편에는 1726년(영조2년)에 사헌부 지평으로 증직되어 하사받은 ‘증 통선랑 사헌부 지평 홍중명 지문(贈 通善郞 司憲府 持平 洪重明 之門)’이라는 글귀가 또렷이 새겨져 있다. 이 현판은 홍 선생이 1775년 이곳으로 이사 올 때 가져왔다고 한다.

우곡리의 홍유한 선생 묘는 구전에 따르면 임금의 묘 터를 봐주던 풍수쟁이인 어풍(御風)이 터를 잡았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래서 인지 선생이 돌아가시고 몇 달 동안은 가묘를 써 두었다가 좋은 터를 잡고서야 이장을 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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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993년 10월 발견된 선생의 묘소는 천주교 안동교구 한상덕 신부 등이 마을 주민의 도움을 받아 토지를 매입하고, 묘지 작업을 하던 중 진흙에 숯으로 ‘홍공지묘’(洪公之墓)라고 쓰여진 것이 확인되어 확실해진 것이다.

안동교구에서는 1998년부터 성역화 작업을 시작하여 비석을 세우고, 북부지구 성지개발위원회가 발족되어 도로를 내고 안내판을 설치했다. 선종한 박석희 주교가 중심이 되어 그해 11월 사제관과 피정의 집, 2000년 10월 수련원을 건립했고, 동상과 야외제대, 십자가의 길 14처 등이 조성되어 순교자 현양미사를 봉헌했다.

성지 입구 선생의 산소에 오르는 초입에는, 선생의 후손들 순교자묘가 13위 있다. 선생의 뜻을 이어받아 신앙을 전하다가 순교한 후손들의 가묘다.

(여행작가 김수종 글 중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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